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멘토/투자스터디

블록체인이란?_4차산업혁명시대 재테크 상식 알기2

by 꿈뱅e 2018. 5. 2.



안녕하세요! 꿈뱅이 입니다!

4차 산업혁명 암호화폐 관련 시리즈 두번째 입니다. 

암호화폐에 관한 내용 중 블록체인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할 산 입니다. ㅋㅋ



 

 비트코인, 암호화폐란?_4차산업혁명시대 재테크 상식 알기

 








1. 블록체인기술이란?


블록체인기술이란, 하나의 거래정보를 모든 사람이 안전하게 공유하는 것을 말한다. 

업데이트 되는 모든 거래내역을 일정 시간마다 정리해서 하나의 블록 같은 파일로 만든다. 하나의 거래 내역을 한 개의 블록으로 볼 수 있다. 그 블록들은 업데이트 될때마다 체인처럼 연결된 형태로 저장이 된다. 그리고 그 거래에 참여하는 모든 컴퓨터나 스마트폰이 그 블록체인을 함께 나눠서 보관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A에게 B가 만원을 빌려줬을 때 그 주변 사람들이 이 둘간의 거래를 자신의 거래 장부에 기록으로 남기는 것이다. 그렇게 해서 모두가 이 거래의 증인이 된다. A와 B 간에 거래를 할 때 이 둘 간의 거래 내용을 둘만 알고 있는 것보다 많은 사람이 알고 있는 것이 위조 방지에 효과적일 것이다. 

이 블록체인 기술은 비트코인을 거래할 때, 그 거래 정보를 완벽하게 지킬 수 있는 방법으로 개발된 기술이다.  암호화폐를 거래할 때 누구나 열람할 수 있는 장부에 거래 내역을 투명하게 기록하며, 암호화폐를 사용하는 여러 컴퓨터가 몇 분에 한 번씩 이 기록을 검증한다. 비트코인의 경우 10분에 한 번이다. 



<그림출처: 아이티데일리>



2. 해킹이 어려운 이유?


기존에는 중요한 거점인 중앙은행만 해킹하면 모든 정보를 털 수 있었지만, 블록체인 기술 상에서 해커는 그 거래에 참여한 모든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를 해킹해야할 뿐만 아니라 비트코인의 경우 10분 안에 해킹을 완료해야 한다는 것이다. 10분 후에는 모든 거래 내역이 다시 복구가 된다.

이 때문에 해킹이 아예 불가능하다고 봐도 무방하다.


<유안타증권리서치센터>


3. 블록체인 기술의 장점과 단점?


장점은 무엇일까?

첫 번째로, 해킹이 불가능 하다. 앞에서 말했던 것처럼 만 명이면 만 명 모두, 십만 명이면 십만 명 모두 해킹해야 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이로 인해 별도의 검증기구가 없어도 금융거래에 대한 신뢰성이 보장된다. 

세 번째로, 은행이 거래를 위한 시스템과 설비를 유지하고 보수하고 저장할 필요가 없다. 이에 따른 비용도 없다. 우리는 은행에게 수수료를 지불할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단점은 무엇일까?

첫 번째로, 승인시간이 한없이 길어질 수 있다. 하나의 거래에 모든 사람이 승인을 해야하기 때문에 승인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 또한 그에 따라 거래도 지연될 수 있다. 

두 번째로, 아직 국내법이 개정되지 않았다. 이렇게 좋은 기술과 미래 전망성을 가지고 있지만, 불법거래나 자금세탁에 악용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규제하려고 한다. 또 실상 투기시장으로 변해버린 암호화폐 시장 때문인 것도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규제하면서도 미래 기술 발전을 막지 않기 위해 정부도 우왕좌왕하고 있다. 어서 법적으로도 공인받을 수 있는 시대가 하루 빨리 오길 바란다. 



4. 비트코인에 적용된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


비트코인 거래에 블록체인 기술이 어떻게 적용되었나 살펴보자.

비트코인 거래는 공인키 암호기술에 따라 작동된다. 거래 참여자들은 비밀키와 공인키를 각각 배정받는다. 여기서 비밀키는 일종의 패스워드이고, 공인키는 전체 네트워크에서 공유가 되는 것이다. 

비트코인을 소유하고 있는 참여자가 다른 참여자에게 비트코인을 보내면 비로소 거래가 이루어진다. 이때 보내진 비트코인에 부여되는 고유 식별번호를 공인키라고 부르는데, 비트코인을 받은 참여자는 자신의 비밀키를 이용해 서명과 동시에 비트코인을 확인한다. 


예를 들어, 

1. A가 B에게 1비트코인을 보내려고 거래내역과 해시 값을 생성한다.

2. A는 개인키를 이용해 해시 값을 암호화한다.

3. 거래내역과 암호화된거래내역의 해시 값을 밥에게 전송한다.

4. 밥은 거래내역의 정보로 해시 값을 만들고 암호화된 해시 값을 앨리스의 공개키로 복호화한다.

5. 생성된 해시 값과 비교하여 무결성을 검증한다. 

<내용 출처: 비트코인의 경제학, 이용갑>



<출처: http://jusungpark.tistory.com/34>



5.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미래 사회?


블록체인은 디지털 서명을 이용해 거래내역의 생성 및 검증을 비롯한 블록의 생성, 블록의 유효성 검증, 블록체인 연결을 모두 담당한다. 이렇게 매우 중요한 기술은 신뢰를 근간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은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비롯 금융업계에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조만간 금융부문을 넘어서 공공, 행정 서비스와 같은 비금융 영역으로도 확산될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도 전자 업무처리, 투표, 부동산 등기, 의료 데이터 저장 등 블록체인 기반 국가 차원의 시스템 개발이 진행 중이라고 한다. 

또 블록체인은 프라이빗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과 퍼블릭 블록체인(Public Blockchain)으로 나눌 수 있어 더욱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 비트코인은 퍼블릭 블록체인에 해당되고, 누구나 그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다. 반면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하나의 기관에서 제한적인 참여자가 별도의 인증방식을 만들어 독자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