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멘토/월말재테크평가

5월소비평가, 연중역대급!! 더블수입, 더블소비

by 꿈뱅e 2018. 6. 2.


안녕하세요. 꿈뱅이 입니다~

여러분 잘 지내시죠? ㅎㅎ 하유... 이번 달 소비평가가 돌아왔습니다.

이번 달은 수입이 두 배! 였는데요!

이전 회사랑 현 회사에서 월급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물론, 현 회사가 더 적긴 하지만 그래도 일단 통장에 찍힌 금액이 커서 좋더군요~ 

그런데 이상하죠? 왜 소비 금액도 클까요? ㅎㅎ.... 젠장... 







1. 월급 두배~!, 퇴직금도 수령!


이전 회사에서 4월달 월급 받고, 지금 회사에서 5월달 월급 일부를 받았습니다. ㅎㅎ 

휴식기간 없이 바로 출근한 보람이 있네요.. 월급받기 전에는 후회를 무쟈게 했지만, 그래도 그만큼 돈으로 보상을 받았습니다 ㅎㅎ 

그리고 퇴직금도 제 개인퇴직연금 통장에 들어왔습니다! ㅎㅎ 지금 회사에서는 퇴직연금 제도는 없는 것 같습니다. 퇴직연금 가입은 개별적으로 하나봐요. 어차피 국민은행에 개인형 IRP계좌가 있으니, 제 스스로 운용을 해야겠습니다. 지금까지 퇴직연금 입금에 대한 것은 신경 안썼는데, 이제는 따로 제가 입금해야 합니다. 


퇴직 직후 국민은행 퇴직연금 목록창에 기업형IRP계좌(이전 회사용)랑 개인형IRP계좌가 두개 찍혀 있었는데, 며칠 뒤 퇴직금 입금되자마자 개인형IRP계좌만 남아 있는 것을 보았어요.. 에공.. 막상 은행에서까지 분리가 되니 시원섭섭하더군요. ㅎㅎ 

아래 사진으로 퇴직금이 입금되어 새롭게 운용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용성과가 연 3.89% 네요. 요즘 주식시장이 안좋다는 것이 이렇게 또 느낄 수가 있습니다. 




2. 저축률 34%, 투자 31% 


전체 수입이 늘어났기 때문에 저축률은 낮아 보이는데요. 실제적으로는 평소보다 저축액은 늘었어요!!ㅎㅎㅎ 굳굳. 

그리고 투자도 저축만큼 했네요~^^ 이러니저러니 해도 P2P투자가 수익률이 제일 높은것 같아요. 테라펀딩에 투자액을 좀더 늘렸습니다. 주식도 좀더 해서 스케일을 늘렸습니다. 투자해서 돈 좀 벌어봅시다! 어차피 여윳돈 아닙니까 ㅎㅎ 

아래 사진은 제가 투자한 P2P현황판? 이구요.. 지금 테라펀딩에 자동투자로 걸어놔서 아마 목록은 더 늘어날 것 같네요~




3. 식비 32만원 (실제 식비는 15만원), 교통비 19만원


이번달 식비는 갑자기 늘었어요.. 왜냐하면, 회사에서 점심식비랑 커피값은 지원해주는데 아직 신입이라고 개인밥카드가 안나왔으니 경비청구하라고 하더라구요. ㅎㅎ 그래서 어차피 6월에 경비청구하면 반은 돌려받아요. 그렇게 따지면, 실제적으로 제가 쓴 돈은 15만원 정도 입니다. 지난 달이랑 비슷하지만 좀 더 썼어요.. 6월부터는 식비를 줄여보는 걸로! 

교통비는 4월 교통비 후불카드 청구된 거랑, 5월 정기승차권 선불 금액 결제한 것이랑 합쳤습니다! 개인적으로 정기승차권 진짜 유용하게 쓰고 있어요. 요즘 거의 매일 지하철 타는데 진짜 잘 산 것 같습니다. 만약 지하철만 탄다면, 정기승차권 강추강추!

그리고... 강남에서 안산 왔다갔다 하는 택시비까지 합쳤네요.. 택시 진짜 안타는데.. 야근을 하다보니, 타야만하는 상황이 발생하네요ㅠㅠ 이를 어떻게 해결할지 고민 좀 해봐야겠습니다. 



4. 꾸밈비 28만원, 경조사비 42만원


5월... 가정의 달.. 부모님과 형제에게 오랜만에 거하게 용돈과 선물을 했습니다... 40만원이 훅 빠져나갔어요. 근데 다시 돌아보니 왜 아깝죠?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엄마가 이 글을 보지 말아야 할텐데..) 

그리고, 회사를 이직하니 괜히 옷이 없는 느낌이라... 옷도 몇벌 샀어요ㅠㅠ 꾸밈비가 많이 들어갔네요ㅠㅠ 이제 허리띠를 졸라맬 타이밍입니다 ㅎㅎ




5. 이번달 전체 변동지출금액 2,456,887원 (실질 1,233,827원)


투자금이 100만원이 넘고, 6월에 식비를 경비청구하게 되면 실제로는 120만원 정도가 변동지출금액을 쓴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달보다는 훨씬 많이 썼네요. 

네.. 많이 쓴거 인정? 어 인정!! 6월에는 더 열심히!! 줄여봅시다!ㅎㅎ


아래표는 저의 지출 총계 입니다! 많이 썼다는 것을 볼 수 있죠 ㅎㅎ 반성합니다ㅠ

교통비가 2배로 겹친 것, 엄청난 꾸밈비, 경비청구할 식비, 경조사비가 합쳐지니 연중 역대급이네요. 



*


여기까지 수입이 많이 늘었다고 엄청나게 많이 쓴 5월의 소비에 대한 반성 포스팅이었습니다. ㅎㅎ 

6월에는 더 나아진 소비 평가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