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멘토/월말재테크평가

직장인 가계부 재정비! 나만의 엑셀 가계부

by 꿈뱅e 2018. 7. 17.




안녕하세요! 꿈뱅이 입니다!

7월은 1년의 절반입니다.

7월을 맞이하여, 제 가계부를 다시 정비해 봤습니다.


이전에 쓰던 가계부는 어느 카페에서 무료 나눔 해주셨던 엑셀 가계부였습니다.

그런데, 기존의 제 소비패턴과 맞지 않아서 수정하는 부분이 많아지면서

새로 만들어야 함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결국 미루고 미루다 오늘에서야 만들어낸

저의 2018년 엑셀 가계부 ver.2 를 소개합니다!








1. 기존 가계부


원래 쓰던 가계부는 흥부야 재테크하자 카페에서 무료 나눔 해주시던 가계부입니다.

물론, 이 엑셀 가계부도 2년 반을 사용했었어요.

자동으로 수식 들어가고, 참 좋았더랬죠..

편리하긴 했었어요. 




하지만 저에게 필요없는 수입구분이나.. 

정작 원하는 항목이 한 눈에 딱 들어오지 않아서 

다시 한번 합계를 내야 했을 때 매우 불편했습니다.


즉, 항목이 내 소비패턴에 맞게 구성되어있지 않아서 불편했던 것이죠.


첫 번째로, 어느 항목에 투자를 얼마나 했는지 파악하고 싶을 때 한 눈에 파악하기 힘들었어요.

두 번째로, 꾸밈비라는 항목을 세부적으로 파악하고 싶은데 따로 계산해 봐야 했죠.

세 번째로, 자기계발이나 회사비용처리에 대한 항목도 추가하고 싶었어요. 

이러한 등등의 이유로 

저만의 가계부를 만드는 작업에 착수하게 되었습니다. 



2. 새 가계부 항목 구분


수입과 지출 항목을 좀더 세분화 시켰습니다.

이전의 가계부와 다른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투자이익과 세부 항목 파악 가능

2. 한 달에 적금액과 투자액 파악 가능

3. 고정지출 항목에 통신비, 교통비 추가

4. 회사 경비 청구해야할 내역 추가

5. 자기계발, 문화생활, 여행 항목을 나누어 세부내역을 추가

6. 쓸 데 없는 항목별 수입 및 지출을 없애고 체크카드 사용액만 유지







앞으로는 이 가계부 형식에 맞춰 매달 소비평가를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3. 내 가계부 사용법 자랑하기


엑셀 가계부의 장점이 그렇듯

항목별로 자동으로 채워지는 것 아닐까요? ㅎㅎ

제 가계부도 내역을 채우면, 금액이 자동으로 항목별로 합산된답니다.

아래 입력한 금액은 예시입니다~





특별하게, 체크카드 사용액을 따로 합산한 계산식을 넣었습니다.

체크카드 사용액에 딱 맞춰 사용해서, 혜택을 다 받기 위함이죠. ㅎㅎ


우체국 영리한 체크카드는 20만원 다 쓰면 다음달에 핸드폰 요금 3000원 캐시백 됩니다.

그리고 마트랑 편의점도 캐시백 된답니다.

저는 유용하게 쓰고 있어요.



4. 자산 총계 시트



원래 따로 만들었던 시트인데 보기좋게 다시금 재편했습니다.

중복되는 내용을 없애고,

적금합계 / 연금합계 / 투자합계 / 비상금합계 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만들었고

자금 목적별 합계를 다시 볼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남은 학자금은 어느 정도 되나 체크할 수 있게 항목을 추가했습니다 ㅎㅎ






5.  주식 매매 일지 시트 



주식매매일지 시트도 만들었습니다 ㅎㅎ

한 달에 어느 정도 매수했고, 어느 정도 매도 했으며

실현손익은 얼마나 되는지 파악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주식을 참;; 못한다고 생각하는 한달입니다.

매수는 열심히 하는데 매도를 못하고 있네요.

요즘 한국 주식시장 너무 힘들어요ㅠㅠ






6. 누적 자산 흐름 시트



마지막으로 그 달의 자산흐름을 기록하는 시트를 만들었습니다.

다시 한번 지출 항목별로 합산하여 기록하고 

월별로 그 흐름을 보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특히, 총 자산이 어느 정도 증감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ㅎㅎ

또 월별 재무 이벤트를 확인하기도 합니다. 






.

.

.


앞으로 이 가계부를 잘 써보려 합니다.

아직 엑셀 수식이 완벽하진 않지만

쓰면서 고쳐가면서 사용해보려구요. 


좀더 완성되면 그땐, 제 가계부를 무료나눔해 보겠습니다!

아자자자! 나도 완벽한 가계부로 무료나눔 해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