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멘토/투자스터디

에어비앤비 예비호스트 강의 후기

by 꿈뱅e 2018. 2. 27.


안녕하세요~ 꿈뱅이 입니다~ 


4차산업 혁명이 왔다고 하고, 직업이라는 부분에 대한 인식이 크게 바뀌었어요. 안정적인 직장, 평생직장이라는 단어는 없어졌다고 해도 무방하죠.. 이미 고용시장은 비정규직, 계약직, 프리랜서 등 1인기업으로 바뀌어가는 추세이고.. 요즘 같은 때에 '두번째 직업'은 점점 필요해 지는 것 같아요. 저또한 그 '두번째 직업'이라는 부분에 큰 공감을 하고 있고요.  


그러한 인식에 맞춰 저는 부동산 공유경제에 큰 관심이 있었어요. 25일 일요일 신촌에서 열린 에어비앤비 예비호스트 모임에 참석하는 기회를 갖게 되었어요. ㅎㅎ 처음 에어비앤비로 관심을 갖게 된 것은 나는 우리집으로 투잡한다! 라는 책을 읽게 되면서, 아! 이거다! 했어요. 그러면서 지인들과함께 공유경제와 에어비앤비에 대해 열띤 토론을 하게 되면서 더욱 하고 싶었죠. 

실제로,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서울에 있는 부동산을 둘러보고 임장을 다녔는데요. 어머니의 조언이 필요하여 상담을 했더니, 위험부담이 크다며 다른 사람들과 소통을 해보라고 하셨어요. 

이후에 에어비앤비와 관련된 카페를 찾게 되었고, 그 카페에서 예비호스트를 위한 강의를 하시길래 얼른!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에어비앤비 호스트 모임  <-제가 가입한 카페 입니다 ㅎㅎ


강의는 신촌 앨리스 라는 곳에서 강의가 열렸어요. 강의장에 책상이 없어서 좀 불편했지만 꽤 잘 꾸며진 강의장이었요. 이 곳도 부동산 공유경제의 한 방법 중 하나! ㅎㅎ 이곳에서 다양한 문화 강의가 열리는 것 같아요. 종종 오게 될지도 모른다는? ㅎㅎ


☆★☆★☆★☆★☆

강의는 지금 에어비앤비 호스트이면서 카페매니저인 바름 님이 진행해 주셨어요. 그리고 합법 운영을 했을 때 부과되는 세금에 대한 설명을 공인회계사면서, 호스트이시기도한 분 (이름이.. 뭐라고 하셨더라...;;)이 설명해주셨어요.

강의의 큰 맥락은 아래와 같아요. 

1. 에어비앤비 준비
 - 서울지역 에어비앤비 현황
 - 합법적으로 운영하는 방법 
 - 실제 합법/불법 질의응답 사례 및 단속
 - 합법적으로 할 수 있는 건물 정리 및 Q&A 사례

2. 세금
 - 합법적인 운영에 따른 세금납부
 - 부가세 및 종합소득세 + 재산세 상승
 - 사업자 미등록시 제재사항
 - 근로소득자(투잡) 유의사항

3. 에어비앤비 창업 준비
 - 자금 마련하는 방법
 - 위치 정하는 방법
 - 집 고르는 방법
 - 숙소 준비물
 - 에어비앤비 인테리어와 사진
 - 에어비앤비 수익률 및 가격 책정방법

4. 에어비앤비 운영노하우
 - 하우스룰
 - 게스트 응대 및 관리
 - 가격 전략
 - 에어비앤비 상위노출 전략

5. 실제사례 및 후처리 방법
 - 수익률 (에어비앤비로는 얼마를 버나?)
 - 운영이 어려울 때 탈출하는 방법 (Plan B)
 - 기타 여러가지 운영 팁 및 결론

6. Q&A

 - 질의응답


두 시간 정도의 강의였는데, 정말 핵심내용만 콕콕! 집어주셨어요. 알고 있던 내용이지만 새롭게 다가오는 부분도 꽤 있었어요. 역시 자기만 알고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오프라인으로 가야 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가장 마음에 걸렸던 부분이 이런 에어비앤비 같은 민박업을 어떻게 하면 합법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까 였어요. 또 강의에서도 가장 앞 부분에서 설명해주면서 비중있게 다뤄주시더라구요. 현재 한국의 에어비앤비 대다수가 불법으로 운영을 하고 있다고 해요. 한국에서 민박업 관련 법규를 맞춰가면서 에어비앤비를 운영하기엔 너무.. 어렵습니다. 

저도 혼자 공부면서 이 부분이 가장 마음에 걸려서 이 강의를 듣게 되었는데요. 강의에서는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에 맞춰서 합법인 경우, 불법인 경우를 구분해서 알려주셨어요. 하지만 역시나 합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경우보다 불법적으로 운영해야 하는 경우가 더 많더라구요. 지금 제가 호스트를 운영하고자 넘쳤던 의욕이 매우 크게 꺾여 있는 것도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뭐.. 4차산업혁명에 발맞춰 공유경제에 관련한 법률이 정비된다고 하지만, 언제 이뤄질지도 알 수 없는 것이고.. 마냥 기다리기만 하기엔 싫은데 말이죱. 현재 에어비앤비 호스트들이 불법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이유를 알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