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멘토/투자스터디

소액재테크, 금통장 개설했어요~

by 꿈뱅e 2018. 3. 2.


안녕하세요~ 꿈뱅이 입니다.

최근에 신한은행 골드리슈 골드테크 금통장을 개설했어요~금에 재테크 하고 싶은 욕구에 일단 지르고 봤는데요. ㅎㅎ 그에 대한 제 나름대로 공부한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

금은 엔화와 같이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데요. 국내, 국외의 불안요인(여러 정치, 경제, 사회적 부정적 이슈들) 이 발생할 때 금값이 오르죠. 특히 요즘에 불안정 자산인 가상화폐에 대한 반대급부로 안정자산인 금에 투자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는 것 같아요. 

저도 금테크에 관심이 있었는데, 금값시세가 많이 낮아졌다는 이야기를 듣고 금통장을 개설했어요.또 자산포트폴리오를 형성할 때 금에 일정 부분 투자해 놓는 게 당연하다고 여겨지기도 했고요. 언젠가 금에 투자해야지 했는데 이렇게 들어가게 되네요. 

실물 금은 생각보다 큰 투자금이 들어가고, 소액으로 접근하기엔 어렵다고 여겨졌는데요. 은행이나 귀금속 가게에서 금을 직접 구입하기엔 부가세(10%)와 수수료(5%)가 넘 아깝죠. 저같은 소액투자자는 자연스럽게 '골드뱅킹, 금통장'을 알아보게 되었어요. 

금통장 투자방법을 알아볼까요?


1. 금통장의 장점

-수시입출금계좌이기 때문에 원하는 때에 입금하고 원하는 때 출금할 수 있어요. 그래서 금 값이 쌀 때 입금해놓고, 비쌀 때 팔아 수익을 낼 수 있어요.

-소액 투자가 가능해요. 0.01g단위로 거래가 가능해요. 일정금액을 넣으면 원달러 환율과 국제 금값 시세에 맞춰 환산된 금만큼 통장에 쌓여요. 첫 거래 시에 0.1g(약 5천원 정도) 이상 사야하고, 그 이후부터는 0.01g 단위로 거래할 수 있어요.




실물 금에 비해 환금성이 좋기 때문에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했을 때 단기적으로 묶어놓으려는 목적으로 금통장에 투자하기도 한다고 해요. 

2. 금통장의 단점

-예금자 보호대상이 아니에요. 중위험 중수익 투자인만큼 투자할 때 신중한 결정이 필요해요. 안전자산이라고는 하지만 100%보증은 아니라는 점 꼭 명심하세요.

-원화가 아닌 달러로 거래를 해야 해요. 금을 국제시세로 거래하기 때문에 금을 사고 팔때는 원화를 달러로 바꾼 후 금을 사야 해요. 그에 따라 금값이 달러환율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죠. 

-바로, 이 달러로 거래하는 것 때문에 주의해야할 점이 생기는데요. 대부분 달러와 금은 반대의 관계에요. 달러가 강세일 경우 금은 약세이고, 달러가 약세일 경우 금은 강세인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따라서 환차익과 시세차익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기때문에 수익을 내기가 어렵다고들 해요. 


따라서, 금통장으로 재테크를 하기 위해서는 중단기 투자로 인식해야할 것 같아요. 그럼 언제 사고 언제 팔아야 할까요? 만약 금값이 같다면, 달러가치가 높고 원화 가치가 낮을 때(원달러 환율이 높을 때)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어요. 반대로 금값이 올라도 달러 가치가 하락하고 원화 가치가 높다면 (원달러 환율이 하락하면) 수익이 떨어져요. 


3. 금통장 개설 방법

금통장은 신한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에서 개설할 수 있어요. 저는 신한은행에서 골드리슈 골드테크 통장에 가입했어요. 

또 은행에 직접 방문해서 가입할 수도 있고, 모바일로 비대면계좌를 개설할 수도 있어요. 계좌 개설 즉시 돈을 넣을 수 있고, 오늘자 금시세와 환율에 따라 환산된 금의 무게가 표시되죠. 

제 통장과 모바일화면을 보여드릴게요 ~

***

도움이 되셨나요? ㅎㅎ

도움되셨다면, 좋아요~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