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멘토/월말재테크평가

직장인여자의 2월 가계부 정산: 쬐애끔 받는 연말정산 환급세액

by 꿈뱅e 2018. 2. 28.

안녕하세요~ 꿈뱅이 입니다 ㅎㅎ

2월 마지막날 입니다. 돌아온 2월 가계부 평가의 날이죠. 두근두근~ 심지어 2월에는 원천징수영수증이 나오면서 연말정산 환급세액 결과를 알 수 있는 달이었는데요. 작년에도 3만원 받았던거 같은데, 올해도 4만원 정도 받네요. 그런데 5월에 월급 오른만큼 지방소득세? 였나? 세금 나올거라고ㅠㅠ 하시더라구요..ㅠㅠ 

에공...그래도 미혼의 직장인들은 많이들 토해낸다고 하던데.. 올해부터는 머리 좀 더 굴려서 최대한 더 환급받아보려구요. 


***

1. 연말정산 환급액: 42000원

아무래도 저 말고는 인적공제를 받지 못하고... 따로 아픈 곳도 없고... 부모님 집에 얹혀살다보니 월세나 전세가 나가는 것도 아니고... 그래서 세제혜택을 받은 것이 거의 없어요. 제 원천징수영수증은 거의 백지... 랍니다.. ㅎㅎㅎ 그런데 제가 그나마도 환급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중소기업취업청년 소득감면을 받기 때문이지요 . 

감면율은 취업일에 따라서 달라지는데요. 저는 2015년에 입사했으므로, 50% 감면을 받았어요. 이직을 했어도 만29세 이하라면 감면을 적용받을 수 있구요. 미처 놓쳐서 연말정산이 지났어도, 소득세 경정청구를 통해서 환급받을 수 있어요. 

자세한 정보는 국세청 블로그에도 자세히 나와있어요 ㅎㅎ (링크 걸어둘게요. )


***


2. 2월의 특이사항: 자산관리사님과 상담 후 미래에셋 안심콜 보장보험 해지

2월에 운좋게도 블로그 이웃 구채희님을 통해 자산관리사님과 상담을 받게 되었어요. 제가 장기 저축이 부족하다는 부분, 그리고 시대에 맞는 투자 방향에 대해 조언을 얻게 되었죠. 이후에 변액유니버셜 저축보험을 가입하여 노후대비를 하게 되었고, 미래에셋 보험을 종료했어요. 

자산관리사님과의 상담내용 후기

미래에셋 보장보험을 해지하면서... 거의 120만원? 을 손해봤어요... 해지 환급으로 5만원 주더라구요 ㅠㅠ 내 피땀눈물....ㅠㅠ 하지만 어쩔수없죠, 오히려 더 오래 질질 끌지 않아서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그 보험이 좋다 나쁘다고 평가하는 의미는 아니에요. 저에게 맞지 않았을 뿐이죠. 제가 보험에 대한 이야기를 적는 것은 보험을 가입할 때는 정말 자세히 알아보고 가입해야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서에요. 보험을 가입하기 전 믿고 맡길 수 있고, 오래 지속할 수 있는 보험설계사분과 상담받으셨으면 좋겠어요.) 

(그림출처: 아시아경제)


3. 지출통제 비교적 성공: 식비 17만, 문화생활 9만, 교육비 4.5만

이번달에 만나는 사람들이 다른 달보다 많았고, 강의같은 것도 들으러 다니는 일이 많았어서 이번달 지출을 걱정했는데 생각보다 적게 나왔다는 점에 놀랐어요. 2월이 28일밖에 없어서 그런가?;; 만약 이틀이나 삼일 더 있었으면 다를지도 ㅎㅎㅎ 지난 달에 식비와 교육비로만 40만원 쓴 점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3월에 마카오에서 보려고 하는 공연이 있는데, 그 공연 티켓을 미리 구매하느라 6만원을 결제했어요..;; 우왕 어서 마카오 가고 싶다 ㅎㅎ


1월 가계부 정산 포스팅


이번 달 0원의 행복도 9번밖에 되지 않지만, 적은 금액으로 지출했기 때문에 지난 달보다 적은 지출을 달성할 수 있었어요 ㅎㅎ 0원의 행복에 모순이 생겼네요;

4. 2월 저축률 65% 달성! 

비율로 한번도 나타내 본 적 없었는데, 이렇게 비율로 나타내 보니 기쁘기 그지 없네요 ㅎㅎㅎ 65%나 한다니 ㅎㅎㅎ 굳굳 

결혼할 때까지 더욱더 늘렸으면 좋겠어요. 저축률을 높이는 것이 말처럼 쉽지는 않은데, 모으고자 하는 목표가 분명하면 좀만더 참자! 하면서 통제가 될 수 있는 것 같아요. 또 수입 파이프를 늘리기 위해 부수입이나 투자수익 등등을 고민하고 있는 지금 이 순간이 참 뿌듯해요. 



2018년 2월 가계부 정산 끝! 

좋아요~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