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멘토/직장인꿈뱅이

직장인 대중교통비 절약하는 꿀팁!

by 꿈뱅e 2018. 5. 9.



안녕하세요! 꿈뱅이 입니다~!

요즘 ...  교통비 때문에 허리가 휩니다.. 재테크의 갑 오브 갑은 안쓰는 것입니다. 어떤 투자나 적금도 안쓰는 것만 못하죠.

그런데 우리 직장인들은 어쩔 수 없이 교통비 부담이 있는데요. 저는 기본 10만원이 되는 교통비를 부담하고 있어요ㅠㅠ 그런데! 이번에 교통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내서! 어서 공유하고 싶어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다같이 교통비를 줄여보아요~








1. 꿈뱅이의 한달 교통비 내역  : 평균 98,000원 





제 교통비 내역 좀 보실래요?ㅠㅠ

평균 98000원입니다... 제가 왜 허리 휜다고 하는지 아시겠죠? 한달 10만원이면... 1년에 거의 120만원이에요ㅠ (1월에 2월 교통비를 땡겨 갚아서.. 저렇게 보이지만 사실은 2월에 8만원이 훌쩍..ㅠㅠ)

가랑비 옷 젖는다는 말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니에요... 120만원이면.. 할 수 있는 일이 얼마나 많은데ㅠ


저의 교통비는.. 출퇴근 거리가 멀다는 것에 원인이 있습니다... 안산에서 서울까지.. 멀어요ㅠㅠ 

그나마 회사가 출퇴근 시간 조절이 가능해서 지옥철은 면해왔지만 말이죠 .. 안그랬으면 벌써 죽었을지도 몰라요.





2. 교통비 혜택있는 체크카드



교통비 혜택 있는 체크카드를 뱅크샐러드에서 검색해봤습니다!





역시 신한 S20체크카드가 들어있네요. 교통비 혜택은 체카 중에 제일 나은 것 같아요.

근데, 제가 하나 더 추가해 보고 싶은 체크카드도 있어요. 왜 뱅크샐러드에서 추출이 안되는지는 모르겠지만; 

하나은행 원큐체크카드인데요. 월 20만원 쓰고, 5만원 이상 교통비로 지출하면 하나머니로 최대 5천원 들어와요!! 하나머니가 그냥 돈이랑 똑같아서, 하나머니를 통장으로 내보내기 하면 바로 제 통장에 하나머니 대신 현금이 찍혀 있어요. 그래서 한때 잘 쓰고 다녔답니다! (광고 아님)







3. 교통비 혜택이 있는 신용카드 



아래 글은 뱅크샐러드에서 가져왔습니다~!

신용카드는 역시 할인혜택, 적립혜택이 높아요. 하지만, 저의 지출계획과 맞지 않기 때문에 아직은 자제 중입니다. 꼭 필요할 때 가입하겠어요. !!








4. 지하철 정기권! 


매일매일 지하철로만 출퇴근 하는 사람들은 여기로 모이세요~!

정기권 카드를 구입(2,500) 한 후 원하는 종류의 정기권 운임을 충전하여 사용하는 것이에요. 

단점은 버스 환승은 안되고 지하철만 사용할 수 있는 지하철 전용카드라는 점인데요. 저처럼 지하철로만 출퇴근 하는 직장인, 학생들에게 유리할 것 같아요. 

또, 충전일로부터 30일 이내 60회까지 사용이 가능해요!

제가 사용해 봤는데요. 충전할 때 사용시작일을 등록하면, 사용 끝나는 날이 기록되어 뜨더라구요. 그리고 카드를 띡! 찍으면 남은 횟수가 지하철 개찰구에 떠요!




제가 대략적으로 계산해 봤는데요. 

한달동안 저희 집에서 회사까지 대략 최소 40회 (월평균업무일수 20일*왕복) 지하철을 타야 해요. 그렇게 되면 한 회에 1650원씩 40회 라서 66000원의 교통비를 내야 하죵... 

정기권 거리비용 3단계를 적용하면 61700원이므로, 이론상으로만 최소 4300원을 절약할 수 있어요! 이 정도 할인폭은 체크카드로도 받기 힘든 혜택이라는 사실!

그런데, 여기서 저는 교통비를 한번도 6만원대를 내본적이 없다는 것이 팩트..... 거의 매달 9만원을 지불해본 경험상 61700원의 정기권은 저에게 엄청난 혜택을 준답니다. 저에겐 거의 3만원!! 할인이 가능하다구욥!

물론, 아직 한달을 채워보진 않았기 때문에 제가 이외에 얼마나 싸돌아다닐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지금 당장 혜택이 있음이 눈에 확연하게 드러났어요!


서울 교통공사 사이버스테이션에 들어가서 내가 주로 다니는 경로를 검색하시면, 한 회의 요금 정보는 물론이고 적절한 정기권은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어요! 


1. 월 44회 이상 지하철을 사용하고, 2. 편도운임이 1,350원 이상이고, 3. 버스로 환승하지 않고 지하철로만 이용한다면!! 지하철 정기권이 핵이득입니다! 


제가 참고했던 서울교통공사 사이버스테이션 사이트 와 지하철 정기권 포스팅 링크 공유할게요! 






5. 지하철 및 버스 조조할인 이용하기!


새벽 6시 30분 이전에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하면, 20%나 할인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만약 내가 새벽에 출근해야 하는 직종이라면, 조조할인 혜택을 놓치지 마세요! 

지옥철도 피하고, 20% 할인도 받고!!  일석이조랍니다. 

물론, 핵피곤한 몸이 함정이지만 말이죠.. (근데, 새벽내내 술마시고 첫차타고 들어가면 조조할인 받겠네?;; 얼쑤! )






*


자 여기까지 제가 알아본 대중교통비 절약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혹시 부족한 정보나 수정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즉시 반영 하겠습니다!




 

 취준생,퇴준생을 위한 외국어 학원비 아끼는 꿀팁

 퇴직연금 가입하기 전 제대로 알고가자!


  우체국영리한체크카드-혜택총정리
  

 

 자산관리의 첫단계!-통장쪼개기 전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