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멘토/투자스터디

ETF란 무엇인가? 왜 초보투자자들이 접근하기 좋은가

by 꿈뱅e 2018. 3. 17.

안녕하세용~ 꿈뱅이입니다~

재테크에 관심을 갖게 된 이후 처음 했던 일은 바로 증권계좌를 개설한 것이었습니다. 

처음엔 단순히 CMA계좌를 개설하려다가, 좀더 나아가 주식투자도 도전해볼까? 했었죠 ㅎㅎ

그런데, 주식투자는... 정보싸움이라더군요? 혼자서는 힘들다고.. 그러던 와중에 발견한 ETF라는 이 아이!


제가 나름대로 공부한 내용을 공유하고 싶어욧!~







**


ETF란, 상장지수펀드 (Exchange Traded Fund) 입니다. 즉, 일종의 펀드! 


먼저 펀드는 무엇일까요?

펀드란, 펀드매니저가 다양한 주식들을 비율좋게 배분하고, 투자자들의 돈을 모아서 운용하는 것을 말해요. 적은 액수로도 투자를 할 수 있죠. 또 주식처럼 한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종목에 분산하기 때문에 안정적이에요. 주식을 하려면 돈도 많이 필요하고 여러 종목에 신경 쓸 시간이 없어요. 우리는 대신 펀드매니저라는 전문가에게 돈을 맡겨놓고 운용해달라고 요청하면 돼요.

하.지.만 펀드는 매니저가 모든 것을 해주지 않아요. 결정은 투자자 본인이 해야하죠. 아무리 운용성과는 좋아도 매수시점, 매도시점을 잘못 선택하면 수익률이 좋을 수가 없어요. 게다가, 주식에서 가장 중요한 시간! 매수와 매도의 결제 시간이 3일 뒤라는 것.. "내가 앗 이 가격으로 사야해! "하고 매수하지만, 3일 뒤 가격으로 결정된다는 점... 매도도 마찬가지.. 실시간으로 거래가 불가능하다는 것은 주식시장에서는 뒤쳐지는 지름길. 또, 환매 수수료 생각보다 커요..투자자가 높은 수익률을 낸다고 해도, 마지막에 수수료때문에 수익률이 반토막 날지도..



ETF는 멜론 인기차트 100 과 일맥상통!

앞에서 언급한 펀드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출현한 게 이 ETF예요. ETF는 펀드매니저가 고르는 종목이 아니라 펀드가 만들어질 때 정해진 인덱스대로 움직이는 펀드를 말해요. 즉, 예를 들어서 '코스피200' 지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식 200개가 포함되어 있는 지수예요. 마치 멜론인기차트 100개에는 인기있는 곡들이 발라드, 팝 구별없이 100개만 딱 추려진 차트잖아요. 

코스피 200 지수도 마찬가지에요. 업종 구별없이 유명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셀트리온, 현대차,NAVER 등등 200개의 기업들이 들어 있죠. 만약 코스피 200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매수하면, 그 비싸다는 삼성전자에도 투자하게 된 것이나 다름 없어요. 

단일 종목으로 치면, 삼성전자 대략 250만원.. 네이버 80만원... 저같은 개미투자자에겐 헉 소리 나는 가격입니다. 대신 ETF로 우회해서 투자하는 방법은 가능하죠 ㅎㅎ 밑에 사진 보시면, 코덱스 200 ETF는 32000원에 삼성전자와 SK, 셀트리온 등등에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내 ETF검색은 네이버-금융-국내증시-주요시세정보-ETF 에서 다양한 ETF를 볼 수 있습니다!

또, 뉴스에서 IT관련 어떤 회사가 뭔가를 출시했고 기대중이라고 했다? IT업계에 투자는 하고 싶은데 자신이 없다? 그렇다면 IT관련 ETF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어요.






ETF는 실시간으로 사고팔 수 있어요.

펀드는 시장에 대한 대응이 느리다는 문제점을 지적했어요. 어렵지만 한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보통 국내주식형 펀드에서 환매를 신청한 경우 오후 3시 이전 신청일 경우 제 2영업일(T+1) 기준가로 제4영업일(T+3)에 돈이 들어오게 돼요. 오후 3시 이후라면 제3영업일 (T+2)기준가로 제 4영업일(T+3)에 돈이 들어오죠. 예를 들어 월요일 장중에 펀드 해지를 신청하면 화요일 기준 가격으로 펀드를 팔게 되고 돈은 목요일에나 들어오게 된다는 뜻 입니다. 

이렇듯 시장에 대한 대응이 느리다는 문제점 때문에 ETF의 장점이 더 커 보입니다. ETF는 실시간 매매가 가능해 모든 것이 초단위로 이뤄집니다. 주식하고 같이 움직이죠. 물론 ETF도 주식처럼 판 날로부터 이틀 후(T+2)에 출금이 가능하지만 그날 수익이 난 돈은 그날 다른 주식을 사는 데 쓸 수 있어요. 




***

도움이 좀 되셨나요?

나름 공부한다고 용 썼어요 ㅎㅎ 혹시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셔용~ 



 

 ETF투자할 때 유의할 점 세가지!